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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작성자이선하
  • 조회수881

제목[보도]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(KTCS-3)의 열차자동운전 성능시험 시행

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(KTCS-3)의 열차자동운전 성능시험 시행 - 국가철도망에 열차자동운전 기술 적용으로 철도운영 효율성 향상 기대 - □ 국가철도공단은 국가연구개발(R&D) 과제로 개발 중인 차세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(KTCS-3)*에 포함되어 있는 열차자동운전(ATO)** 기술을 적용한 시험차량의 시운전 및 시승행사를 28일(수)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.   *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(KTCS-3) : 궤도회로를 사용하지 않고 열차를 제어하는 기술(현재 국가철도망에는 KTCS Level 1 기술로 운영 중)  ** 열차자동운전(Aotumatoc Train Operation) : 기관사 조작 없이 열차가 자동으로 견인/제동장치를 동작하여 운행하는 기술로 4단계로 구분  ○ 이번 행사는 국내자체기술로 개발한 열차자동운전(ATO)의 우수성과 연구 성과 홍보를 목적으로 시행했으며, 국토교통부 정의경 철도안전정책관 등 50여명이 참석했다.  ○ 자동화 2단계*로 개발한 열차자동운전(ATO)은 기관사의 조작 화면 클릭 한 번으로 열차가 자동으로 출발할 수 있으며 선로상태(최고속도/임시속도 제한구역)에 따라 최적의 속도로 가·감속 운행을 반복하여 목적지에 자동 정차한다. 이를 통해 무정차 등 휴먼에러를 방지하고 최적의 자동 가·감속 동작으로 수동운전 대비 12% 에너지 절감 등 경제적 효과가 발생한다.     * 자동화 1단계(기관사 有, 수동운전), 2단계(기관사 有, 반자동), 3단계(기관사 無, 안전요원 有, 자동), 4단계(무인, 완전자동) □ 또한, 공단은 열차자동운전(ATO)의 실제 적용을 위한 성능검증을 시행하여 차상과 지상장치 간의 인터페이스, 제작사 간의 상호운영성 등 자동운전 정차의 정밀도를 확인하는 시험운전을 올해 말까지 시행한 후 시범사업을 거쳐 실용화를 위한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. □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“국가철도망에 열차자동운전의 도입은 인력 기반에서 자동화로 변화하는 큰 전환점이 될 것.”이라며, “철도안전 및 편의성이 향상됨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K-철도를 대표하는 기술로 효자종목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.”고 말했다. 담당부서 철도혁신연구원 실용화연구처 / 처장 유진영, 시스템연구부장 성동일(042-607-4082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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