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

전체메뉴 닫기

홈으로 KR 홍보 보도ㆍ참고ㆍ해명자료(목록)

보도ㆍ참고ㆍ해명자료

빠르고 안전하고 쾌적한 철도로 국민과 함께 가겠습니다.

  • 작성자이선하
  • 조회수1484

제목[보도] 단양역~심곡폐터널 개발사업 지역펀드 투자 유치로 사업 가속화

단양역~심곡폐터널 개발사업 지역펀드 투자 유치로 사업 가속화 - 「지역활성화 투자펀드」 사업 선정으로 단양역 개발사업에 탄력 - □ 국가철도공단 이성해 이사장은 26일(화) 천안시청에서 열린 「지역활성화 투자펀드」 출범식에 참석하여 ‘단양역~심곡폐터널 개발사업’이 지역펀드 1호 사업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.  ○ 「지역활성화 투자펀드」는 지역 활성화를 타겟으로 한 최초의 정책펀드로 지역 주도의 지속가능한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재정·민간자본·금융기법을 결합한 새로운 투자 방식이다.  ○ 이번 사업비 조달을 통해 철도공단은 ‘단양역~심곡폐터널 개발사업’을 추진하는데 있어 부동산PF 침체로 겪었던 어려움을 해소하며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. □ 중앙선 폐선부지를 활용한 ‘단양역~심곡폐터널 개발사업’은 철도공단-지자체-동부건설㈜컨소시엄이 협업하여 추진 중인 총사업비 1,133억 원의 ‘철도부지 활용 지역특화사업’으로,  ○ 단양역에서 만천하 스카이워크까지 이어지는 ①남한강 케이블카와 심곡폐터널을 활용한 ②미디어아트 터널, 단양군의 지역적 특색을 살린 ③로컬마켓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. □ 국가철도공단 이사장(이성해)은 “이번 「지역활성화 투자펀드」에 단양역 개발사업이 선정되어 매우 기쁘다.”며, “앞으로도 철도자산을 활용한 신규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것은 물론, 다양한 방법으로 민간투자를 활성화하여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겠다.”고 말했다. □ 한편, 철도공단은 그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철도자산을 활용한 지역맞춤형 사업모델 발굴에 앞장서 왔다. ○ 동해남부선 폐선부지를 활용한 부산의 「해운대 블루라인파크」와 국내 유일 산악철도를 체험할 수 있는 삼척의 「하이원 추추파크」, 김유정역~가평까지 이어지는 춘천의 「강촌 레일파크」 등의 성공에 힘입어, ○ 지난해에는 동해미건설선인 양양 인구정차장부지에 양양군의 지역적 특성을 살린 서핑기반의 대규모 관광시설 도입을 위해 사업자를 선정하며 舊 철도시설 개발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였다. 담당부서 신성장사업본부 신사업개발처  / 처장 유승현, 신사업개발부장 정 범 (042-607-4222)

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?

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.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.

· 평가
평가하기
등록하기

담당자 · 담당부서 : 언론홍보 · 문의전화 : 042-607-3084

담당자 · 담당부서 : 언론홍보 · 문의전화 : 042-607-3086

담당자 · 담당부서 : 언론홍보 · 문의전화 : 042-607-3085